저축은행 건정성이 좋은지, 안정적으로 잘 운영되는지 확인하기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사이트에서 저축은행 건정성, BIS 비율 및 자산 정보 확인하기
내가 돈을 맡기고 있는 저축은행, 안전할까? 혹시 망하지는 않을까? 이처럼 저축은행이 안전한지에 대한 재무 및 수익성 정보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자산 규모는 어느정도 인지, 수익는 잘 내고 있는지, 혹시 적자는 아닌지.. 자본 비율이 너무 적지는 않은지 등등에 대한 정보 말입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 정보털 사이트인 파인(FINE)을 통해 은행, 보험사, 금융투자사, 저축은행 등의 금융회사들의 이러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저축은행의 건정성을 확인하는 방법과, 각 건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들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사이트 접속
먼저 저축은행 건정성 확인을 위해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사이트 파인(FINE) 에 접속합니다.
2) ‘금융회사 핵심경영지표’ 메뉴 찾기
- 파인 사이트 상단 메뉴에서 ‘금융회사 정보’ 를 선택하고, 서브 메뉴에서 ‘금융회사 핵심경영지표 > 저축은행’을 선택합니다.
3) 저축은행 재무 건정성 확인하기
저축은행의 핵심경영지표 확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축은행의 재무 및 수익률 등 안정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 정보는 매 분기마다 발표됩니다. 저축은행 경영지표를 확인할 기준년월을 선택하고 우측의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가장 최근 기준년월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고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국내 모든 저축은행의 경영 지표 정보(기초 재무정보, 주요 경영지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축 은행 정보는 영어->한글(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어 표시됩니다. 아래 이미지에는 8개의 저축은행 정보만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 사이트에는 더 많은 저축은행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기업의 안정성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 재무정보 및 주요 경영지표가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더 알아보기
총자산 : 총자산은 총부채와 자기자본을 합친 금액입니다. 총자산이 높을수록 규모가 큰 은행이라고 볼 수 있지만, 자기자본 대비 부채가 낮을수록 기업 재무구조의 건정성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 & 자기자본비율(BIS) : 그렇기 때문에 총자산은 저축은행의 규모로 생각하시면 되고, 이 자산에서 자기자본 비율이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비율(BIS)는 총 자산에서 자기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 수록 은행의 재무구조가 건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금융당국 규제치인 BIS 8% 이상이라면 안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채 : 필요한 경우, 부채를 만들수도 있고, 부채를 통해 적절한 곳에 투자하여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부채가 있다는 것 만으로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수는 없지만, 일단 부채가 높다는 것은 타인(타기업)의 자본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자기자본 대비 총부채가 높다면 재무 정보를 좀 더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 자산수익률(ROA) : 적자를 보는 것보다는 기업활동을 내서 이익을 내는 것이 더 좋겠지요? ROA는 자산수익률료 자산총액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ROA는 은행의 총자산 범위내에서 얼마만큼의 수익을 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로 플러스(+) 이며, 수치가 높을수록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수익을 냈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치가 낮거나 마이너스(-) 인 경우, 자산을 활용하여 수익을 잘 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 : 연체 기간이 3개월 이상인 고정이하여신 합계액이 여신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고정이하여신은 여신(대출) 중 회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여신을 말하는데, 여신은 쉽게 대출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넓게는 대출 외에 보증 및 신용 카드 사용, 유가증권 구매 등도 포함됩니다. 이 또한 저축은행 건전성을 알 수 있는 지표로 고정이하여신비율이 높을수록 부실 자산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