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잔액 부족으로 자동이체가 안됐어요. 언제 다시 이체 되나요?
Q. 카카오뱅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하여 매일 20일에 다른 금융사의 계좌로 100만원이 이체되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저의 실수로, 20일에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에 잔액이 100만원이 되지 않았고, 그로 인해 자동이체가 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뒤늦게 100만원 이상으로 잔액을 만들어 놓긴 했는데, 언제 다시 자동이체가 처리될까요?
A.
카카오뱅크에는 자동이체 출금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날짜(반복), 원하는 계좌로, 원하는금액을 정기적으로 이체하는 서비스입니다.
자동이체 출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월 납부해야 되는 돈이 있거나 특정 계좌로 이체가 필요한 경우, 한 번만 설정해놓으면 매월 알아서 자동으로 이체가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자동이체 서비스는 당행(카카오뱅크)의 계좌로 자동이체 되는 경우 지정된 날짜의 10시에 이체가 실행되며, 타행의 경우는 오후 6시에 이체가 시작됩니다.
10시부터 시작되더라도 모든 이용자의 자동이체가 순차적으로 시행되므로, 보통 10시 조금 지난 시점에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잔액이 부족하여 자동이체가 실패하였다면? 다시 이체되나요?
이는 타행으로의 자동이체와 당행으로의 자동이체가 다릅니다.
카카오뱅크 간의 자동 이체(당행 자동이체)의 경우, 오전 10시에 잔액 부족으로 자동이체가 실패하였다면 당일 오후 6시에 다시 한번 재시도를 합니다. 오후 6시에 잔액이 채워져서 이체 가능한 금액이 있다면 정상적으로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만약 이 때에도 잔액이 부족하여 이체가 되지 않았다면 더 이상 재출금 하지 않습니다.
타행 자동이체(다른 은행으로의 자동 이체)의 경우, 오후 6시에 자동이체를 시도하며, 만약 이 때 자동이체가 실패하여 출금이 되지 않았다면 다시 재출금 시도를 하지 않습니다. 즉, 타행 자동이체의 경우, 한 번 자동이체가 실패하면 해당 월의 자동이체는 취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자동 이체 실패건을 확인하여 해당 계좌로 직접 입금하시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자동이체 날짜가 공휴일이라면? 공휴일에도 이체가 되나요?
참고로 카카오뱅크의 자동이체 서비스는 타행으로 이체하는 경우, 영업일(토일 및 법정공휴일)에는 이체되지 않기 때문에 이체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전일 또는 그 이후 자동 이체되는 옵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당행의 경우는 자동이체 설정시, 이체날짜가 공휴일이라 하더라도 지정된 날짜에 이체가 됩니다.
또한 타행의 경우, 매월 특정일 자동이체 설정만 가능하지만, 당행의 경우, 매일, 매주, 매월 특정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